진료상담전화063)221.0002

평일 09:00 ~ 17:50

토요일 09:00 ~ 13:00

점심 12:30 ~ 14:00

일요일 휴진

공휴일 휴진

  • 노인여성요실금전문치료센터

    부인과 클리닉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자궁경부암은 여성에서 발생하는 암 중 두번째로 많은 흔한 암이면서 예방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 유일한 암입니다.
조기에 진단된 자궁경부암의 예후는 양호한 편이지만, 진행된 경우에는 완치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치료에 따른 부작용으로 많은 환자들이 고통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자궁경부암은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사람의 몸에서 사마귀 등을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성관계를 통하여 전파되며,성경험이 있는 여성의 10명중 1명이 감염 되었을 정도로 매우 흔한 바이러스입니다.연구에 의하면, 16세 이전에 일찍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여성, 어러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배우자를 둔 여성일수록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성관계로 전파될 수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증가하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흡연
담배를 피우면 자궁경부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져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에 비하여 자궁경부암에 걸릴 위험이 1.5~2.3배 가량 높습니다.
기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감염,클라미디어(성병의 하나)감염,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적은 식이,장기간 경구피임약의 사용,출산수가 많은 경우,낮은 사회경제 수준 등도 자궁경부암 발생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꼭 기억하세요
1.자궁경부암 검진
자궁경부암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궁경부 세포 검사를 이용한 선별검사입니다.이는 자궁경부의 세포를 솔 등으로 문질러 채취해서 이상 세포의 유무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법입니다.검사로 인한 통증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는 매우 간편하고도 효율적인 방법입니다.월경이 없을 때 시행받는 것이 좋고,검사 전에 질세척등을 하지 않고 검사를 받습니다.자궁경부암 조기검진 권고안에 따르면 성경험이 있거나 만20세가 된 여성은 모두 자궁 경부 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성경험이 없을 때에는 검사 받지 않습니다.검진주기는 1년 간격으로 받지만 의사와 상의하여 나이,위험인자,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정기 검진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HPV백신은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여 나아가 자궁경부 전암성 병변 및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현재 두 종류의 HPV백신(2기백신:HPV16과 18예방,4기백신:HPV16,18,6,11 예방)이 식약청 허가를 받아 의료기관에서 접종가능합니다.
3.안전한 성생활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성 접촉에 의해 감염되기 때문에 첫성경험 나이를 늦추고,성상대자수를 최소화하는 등의 안전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콘돔이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전파 예방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인유두종바이러스는 피부 접촉에 의해 전파되기 때문에 콘돔이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더 많습니다.
4.금연
담배를 피우면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므로 장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고,흠연 여성은 담배를 끊는 것이 필요합니다.
접종대상

최적 접종 연령은 성 활동과 백신 효과 지속 기간을 감안하여 15~17이지만 9세에서 55세까지의 여성이 접종 대상이며 9~15세의 남아도 접종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4가 백신은 45세까지,2가 백신은 56세까지)

접종방법

근육주사로 접종하여 6개월에 걸쳐 총3회 접종 받습니다.4가 백신은 0,2,6개월에 접종하여 2가 백신은 0,1,6개월에 접종하게 됩니다.
4가백신의 경우 접종 간격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늦어도 1년 이내에 3회의 접종을 마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백신유의사항
  1.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다른 백신과 같이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2.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접종 후에도 자궁경부암 선별검사는 매년 받아야 합니다.
  3. 임신 중의 백신 접종은 권장되지 않으며, 백신 접종 후 임신을 알게 된 경우에는 나머지 접종은 출산 뒤로 미루게 됩니다.
  4. 수유중에는 백신을 투여 할 수 있습니다.
  5. 생식기 사마귀 환자나 선별검사에서 양성인 환자에서도 아직 감염되지 않은 바이러스 종류에 대해서는 예방효과가 있으므로 투여가 가능합니다.
  6. 백신의 부작용으로 국소적인 통증과 발적은 많은 환자에서 나타나지만 일시적이고 일부에서 나타나는 전신부작용으로 구토,인후두염,현기증등이 1~6%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백신으로 사망한 사례는 없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의 효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 백신은 유전자 재조합을 통하여 생산한 바이러스 단백질을 주사하여 감염을 예방할 수 있게 합니다.따라서 백신에는 바이러스 DNA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백신의 투여로 바이러스 감염될 위험은 없습니다. 현재 4가백신과 2가 백신 두 가지 종류의 백신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4가 백신의 경우 고위험군 바이러스인 16과18형 외에 저위험군 바이러스인 6및 11형에 대한 면역방어 효과가 있다는 점이고,2가 백신의 경우 백신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물질을 같이 투여하게 되며 이를 통해 기존 방식에 비해 항체의 역가를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의 효과에 대한 대규모 임상연구에서 백신은 안전하며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였습니다.3회의 접종을 모두 접종한 경우 16및 18형에 대한 효과는 거의 100% 예방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들 백신의 예방 효과는 5년 이상 유지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얼마나 지속될 지에 대한 임상연구는 현재 진행 중으로 약 20년 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소피아의 자궁경부암 묻고 답하기

소피아여성의원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2가 1244-1번지 원장 : 두재균
사업자등록번호 : 829-03-00469 전화 : 063-221-0002
팩스 : 063-237-0100

063.221.0002

평일 (월-금) AM 09:00 ~ PM 05:50 ㅣ 토요일 AM 09:00 ~ PM 01:00
일 휴진/공휴일 별도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