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상담전화063)221.0002

평일 09:00 ~ 17:50

토요일 09:00 ~ 13:00

점심 12:30 ~ 14:00

일요일 휴진

공휴일 휴진

  • 노인여성요실금전문치료센터

    부인과 클리닉

여성질환

폐경기의 여러 증상
폐경기가 되면 여성의 몸은 호르몬 환경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증상들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한 가지 이상이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월경주기의 변화
월경주기가 불규칙하게 되고 월경출혈량이 변화합니다.
안면 홍조
흔한 폐경기의 증상으로 폐경기 여성 대부분이 이증상을 경험하며 일반적으로 1~2년 정도 지속됩니다.
생식기 위축
여성호르몬의 감소하면서 여성의 성기 부위인 질 상피의 두께가 얇아지고 창백해지며 주름이 없어지고 탄성을 읿게 되어 이로 인해 성교를 할 때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배뇨장애
폐경기에는 요도의 점막이 위축돼 다양한 배뇨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요실금이 발생하거나 요급박증이나 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수면장애나 감정의 심한 기복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는 얇아지고 피하지방이 늘어납니다. 관절통과 근육통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진단
먼저 상담과 진찰을 통하여 여러 증상을 파악하고 기본적인 방사선 검사와 골다공증 검사를 하게 됩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이 되는 질환으로 평소에는 증상이 없지만 작은 충격으로도 쉽게 골절이 되므로 골밀도 검사등을 통하여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골밀도 검사가 필요한 경우 입니다.

  • 65세 이상 여성
  • 갖고 있는 젊은 폐경 여성
  • 비만
  • 저체중,과거 골절력,고위험 약제를 복용하는 폐경 이완기 여성
  • 50세 이후에 골절을 경험한 성인
  •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이나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 골다공증 약물 치료에 대한 효과를 판정
  • 여성호르몬 치료를 중단한 폐경 여성
폐경기 증상 및 골다공증의 치료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비타민과 칼슘,그리고 균형잡힌 음식물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때로 약물을 복용하기도 하며 적당한 운동이 펼요합니다.
폐경기 증상의 완화를 위하여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조언을 받도록 하며 질위축이나 성교통같은 국소적인 증상에 대해서는 에스트로겐 연고나 보습제,국소용 윤활제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요실금이 심한 경우 수술적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호르몬요법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에 대한 대한폐경학회의 권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르몬요법 권고사항 (권고사항을 숙지하면 더욱 종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요법
권고사항
  1.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기 전 병력청취및 신체검사,선별검사를 시행하여 이득과 위험을 먼저 판단합니다.
  2. 폐경 증상의 완화와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한 맞춤 호르몬 요법은 장점이 단점보다 많습니다
  3. 심혈관 질환만을 예방할 목적으로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4. 자궁적출술을 받은 여성에게는 에스트로겐을 단독 투여하는 것이 표준 치료입니다
  5. 호르몬 요법을 시행중에는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및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6. 또한 심혈관 질환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운동과 금연,콜레스테롤 조절이 필요합니다.

- 권고사항을 숙지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실금

요실금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신다면 큰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요실금이 발생하면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히 치료해야 합니다 가장많은 경우는 복압성 요실금으로 기침이나 재채기 등 갑자기 복압이 증가할때 소변이 누출되는 현상입니다.
이 복압성 요실금의 경우에는 중부요도슬링이라는 간단한 수술을 하게 되는데 인조테이프로 요도를 지지해 주어 복압이 올라가더라도 소변이 새지 않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그외의 요실금에 대해서는 행동치료나 약물치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하고 식사 조절을 하여 체중조절을 해야 하며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골반근육운동을 하여 골반근육을 강화하면 도움이 됩니다. 여성호르몬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방광염

소변을 오래 참지 않도록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충분한 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성관계 후에는 소변을 보고 잠자리에 듭니다
  •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로 소변량을 증가 시켜준다
  • 소변은 참지 않고 누는 습관을 가진다.
  • 몸을 피곤하지 않게 한다.
  •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제품을 꾸준히 섭취한다.
  • 성관계후 소변을 본 후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인다.

월경전 증후군

월경전 증후군이란 생리가 시작하기 4~5일전부터 다양한 신체적,정신적 및 행동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기적으로 일어나며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원인
그 원인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월경주기에 따라서 일어나는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여성 월경을 조절하는 여성호르몬과 신경전달 물질의 변화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
여러가지 증상을 보이는데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예민해지거나 긴장,초조,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때로는 주위 사람들에게 이유 없는 적개심을 느끼기도 합니다.피로,두통,요통,유방통증 같은 신체적인 증세가 나타나며, 또한 손과 발이 붓고 속이 더부룩하며 근육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치료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식사조절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호전되지만 심한 증상의 경우에는 부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금연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며 충분한 양의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고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적절한 운동은 여러 증상개선에 도뭄이 됩니다. 다른 질병이 있는지 검사하고 호르몬 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생리통

생리통소개
월경주기와 직접적 연관되어 나타나는 주기적 골반통증을 말하며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 가 생리통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생리통의 종류에는 골반 장기의 이상 유무에 따라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골반 장기 등에 이상이 없으면 원발성 생리통, 골반 장기의 이상에 의한 생리통이라면 속발(성)생리통으로 분류합니다.
생리통은 증상의 형태와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고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를 가볍게 여기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골반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 아니면 다른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리통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 종류
1.원발성 생리통
생리주기와 일치하는 통증이 생리 시작 직전 또는 직후에 발생하여 2~3일간 지속된 후 통증이 사라지며,골반의 장기가 정상소견을 보입니다.원발성 생리통은 생리 후 3일을 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속발성 생리통과 구별하기 위하여 골반 장기의 내진검사로 골반 장기의 압통 여부 ,자궁과 부속기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하며 필요 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골반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 유무를 확인합니다 또한 염증 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자궁경부의 염증검사,혈액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검사에서 어떠한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에 한하여 원발성 생리통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2.속발성 생리통
속발성 생리통은 연관된 질환에 따라 증상과 진단법이 다양합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발생하여 생리가 끝난 후 까지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소염진통제나 호르몬제를 복용하여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과 연관이 있는 골반 장기의 질환은 자궁근종,자궁내막증, 난소낭종,골반염,수술후 유착,자궁경부협착,골반울혈 등이 있습니다.
생리통 치료
원발성 생리통의 경우 우선 생활습관 개선과 같은 비약물질적 치료를 먼저 고려합니다.
적젏나 운동과 금연은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카페인과 소금 섭취 제한, 저지방 채식위주 식사,비타민 제제 섭취와 같은 식습관 조절도 도움이 됩니다.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국소적인 온열요법도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약물치료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와 같은 진통제가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처방전 없이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생리 직전 또는 직후부터 복용하기 시작하여, 수일간 지속하면 생리통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보통 4~6개월 정도 치료를 지속하였는데도 생리통이 지속되는 경우는 약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약을 바꾸려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진통제는 아니지만 경구피임제도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별한 금기가 없으면서 임신을 원하지 않는 여성이라면 꾸준히 경구피임제를 복용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생리통이 감소하는 것으로 얄려져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므로 진단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여성의 연령,임신 계획 여부가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가장중요한 요소입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먼저 진단한 후에 그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연유산의 진단

유산은 태아가 생존능력을 갖기 이전에 임신이 중단되는 것을 의미하여 임신 주수를 기준으로 할 때, 최종월경 시작일 후 임신 20주 이전에 종결된 경우를 말합니다.유산은 자연유산과 인공유산으로 나누게 됩니다. 자연유산이란 의학적 시술을 시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 20주 이전에 임신이 종결되었을 경우를 의미합니다.자연유산은 임신과 관련된 합병증 중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합병증입니다.임신 첫 삼분기(첫3개월)이전에 대략 80%정도의 빈도로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다음 월경 무렵니나 그 이전에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여성이 임신 사실을 알기도 전에 자연적으로 유산되는 경우가 많은데, 생리양이 많거나 생리가 늦어지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초음파검사는 자연유산 여부와 위험성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지침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연유산의 종류

절 박 유 산 : 임신 전반기에 질 출혈이 있는 경우

불가피유산 : 자궁경부가 열린상태에서 양막이 파열된 경우

불완전유산 : 태반이 완전히 떨어지고 임신 산물이 자궁 내에 남아 있는 경우

계 류 유 산 : 자궁경부가 닫혀있는 상태로 사망한 임신 산물이 자궁 내에 남아 있는 경우

소피아여성의원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2가 1244-1번지 원장 : 두재균
사업자등록번호 : 829-03-00469 전화 : 063-221-0002
팩스 : 063-237-0100

063.221.0002

평일 (월-금) AM 09:00 ~ PM 05:50 ㅣ 토요일 AM 09:00 ~ PM 01:00
일 휴진/공휴일 별도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