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상담전화063)221.0002

평일 09:00 ~ 17:50

토요일 09:00 ~ 13:00

점심 12:30 ~ 14:00

일요일 휴진

공휴일 휴진

  • 노인여성요실금전문치료센터

    부인과 클리닉

자궁 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입니다.
이 자궁근종은 30세~40세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습니다.
s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입니다.
종양이 지속되면 폐경기 후에도 발견되기도 함니다.
자궁근종은 가장 흔히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5%미만)에도 생깁니다.
대개 병변은 다발성이고 고립성이며 크기에서부터 매우 큰 거대종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유형에 따른 빈도를 살펴보면 근층 내 근종(80%),장막 하 근종(15%), 점막 하 근종(5%)의 순서로 빈발합니다.
자궁근종의 종류
점막 하 근종(SUBMUCOUSMYOMA)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한 근종(筋腫)으로서 가장 예후가 나쁩니다.합병증이 가장 많고,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육종변성의 위험이 크고, 감염, 화농, 괴사가 되기 쉽습니다. 방사선 치료에 내성이 있습니다.
근층 내 근종(INTRAMURALMYOMA)
자궁근층 내 깊숙히 위치하는 것으로, 자궁의 크기 자체가 커짐으로써 자궁내막의 면적이 증가하고,따라서 월경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장막 하 근종(SUBSEROUSMYOMA)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합니다. 근종이 늘어져서 줄기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증상과 진단
자궁근종은 발생 빈도가 높고 대부분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그 증상을 정의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자궁근종은 월경 과다같은 월경이상, 골반통,불임,초기 유산 등이 있는 여성에서 더 자주 발견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복부나 골반의 압박감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우러경과다로 인하여 빈혈이 발생하여 어지러움이나 무기력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진단
자궁근종 환자의 대부분은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겅우가 많으나 갑자기 발생하는 자궁출혈,월경과다와 하복부불쾌감, 팽만감을 호소하는 겅우가 있습니다.
하복부에서 단단하고 불규칙한 덩어리가 만져질때에 자궁근종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나 시행이 간편하다는 점에서 가장 먼저 이용되는 진단 방법입니다.
자기공명촬영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하여 이용되는 방법으로, 근종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낼 수 있지만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궁경이나 초음파 자궁 조영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치료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근 수술의 기피하는 경향이 늘고 있어, 보존적 치료나 약물요볍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은 연령,산과력,가족환경,임상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합니다.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근종이 빠른속도로 자라거나 근종의 크기가 커서 다른 장기,특히 방광을 누르는 경우,근종으로 인한 출혈이 있는 경우, 불임과 관계되어 있을 경우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1.정기적인 검진에 의한 기대요법
검진에서 특별한 증상이 없고 작은 근종을 가진 환자에서 6개월마다 정기적 진단을 통해 근종의 상태를 파악하면서 지켜보는 방법입니다.
특히 폐경기 전후의 증상이 없는 자궁근종은 대개 크기가 감소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경과를 관찰하면서 지켜볼 수도 있습니다.
한편, 경과를 관찰하던 중 근종이 급작스럽게 성장하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육종성 변화나 다른 2차변성이 의심되므로 수술(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을 새행해야 합니다.
2.호르몬 요법
호르몬 요법은 일반적으로 출혈을 예방하기 위한 일시적인 치료방법으로서,수술을 준비하기 위한 내과적 문제를 해결할 때 까지의 지연방법입니다.
치료에 이용되는 호르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
*LHRH(lutenizing homone releasing homone)길형제
*항에스트로겐제제
*프로게스테론제제
*GmRH(Gonadotropin-releasing homone)길형제
3.자궁내막소파술(D&C)
비정상적 출혈을 동반하고 있는 비임신 상태의 자궁근종을 가진 환자는 다른 질환, 특히 암을 동반하고 있는지 세포진 검사와 분할 소파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4.근종절제술(myomectomy)
근종 절제술은 생식능력을 유지해야 할 젋은 여성들에게 수술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자궁벽이 약해지거나,근종이 재발 할 수도 있습니다..

난소 종양

난소에는 다양한 종류의 종양이 발생할 수 있는데 크게 암에 해당하는 악성종양과 암이 아닌 양성 종양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진단

난소종양의 경우 대부분에 있어서는 자각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검진 상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난소 종양의 경우 골반신체검진과 영상진단이 매우 중요한데,골반신체검진만으로는 작은 종양을 톡지하기 어렵고 종양의 내부 상태도 알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난소검진 방법은 골반신체검진과 더불어 초음파 촬영을 하는 것입니다.
초음파 촬영은 종양의 위치,크기,내부 구성 등을 비교적 정확히 판정하며 이를 평가하여 양성 폭은 약성의 기능성을 예측합니다.

치료

양성난소 종양의 치료여부의 판정은 증상의 유무,환자의 연령,종양의 크기 악성의 가능성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양성난소 종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작은 기능성 낭종들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소실되는 경우가 많아 주기적 관찰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지만,종양의 크기가 갑자기 증가하거나 향후 임신에 영향을 주거나 불임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을 때, 악성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때에는 수술적으로 제거를 하는 것이 추천됩니다.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는 약성 종양의 위험도가 크게 증가하므로,세밀한 주의가 필요하며 젊은 여성층에 비해 적극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소피아여성의원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2가 1244-1번지 원장 : 두재균
사업자등록번호 : 829-03-00469 전화 : 063-221-0002
팩스 : 063-237-0100

063.221.0002

평일 (월-금) AM 09:00 ~ PM 05:50 ㅣ 토요일 AM 09:00 ~ PM 01:00
일 휴진/공휴일 별도 공지